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공유가치창출(CSV)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자기효능감과 관여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학회 | 한국광고학회 | 20 pages| 2014.04.08|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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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공유가치창출(CSV) 활동이 기업의 사회 적 책임활동(CSR) 보다 더 효과적인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해보는 것이다. 아울러 이와 같은 기업의 활동들이 효과를 발휘하는 심리적 기제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자 기효능감과 관여도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가설에서 예상했던 대로 사회책임성인식, 브랜드태도, 기업-소비자 동일시, 진정성 등 모든 종속변인들에서 CSR 활동보다 CSV 활동이 더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피험자들이 전반적으로 CSR 활동보다 CSV 활동을 높게 평가했지만, 이 차이는 자기효 능감이 높은 피험자들에게서 더 크게 나타났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관여도는 CSR 활 동과 CSV 활동의 평가에 유의미한 조절효과를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CSR 활동의 내·외부적 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는 그간 많이 발표되었지만 최근 광고학 계와 업계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CSV 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 정이다. 본 연구는 CSR 활동과 CSV 활동 간의 효과 비교에 관한 초기 연구로써, 소비자 가 CSR 활동보다 CSV 활동을 더 높이 평가한다는 것을 이론적 실증적으로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1. 연구배경 및 목적
2. 문헌연구
1) CSR과 CSV
2) CSR의 효과
3) 소비자 인게이지먼트와 CSV활동
3) 자기효능감
4) 메시지처리 관여도
3. 연구방법
1) 연구설계
2) 연구대상 및 분석방법
3) 측정 변인 및 항목들
4. 연구결과
1) 피험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측정변인들의 신뢰도 및 타당도
3) 가설의 검증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사회적 책임 공유가치창출 연구 관여도 활동 광고학 소비자 조절효과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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